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 신용 및 주택담보, 전세자금 대출 등을 받기 위한 소득 인정 서류로 원천징수 영수증을 많이 발급받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갑근세)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연말정산 전이라면 원천징수 영수증의 경우 아직 확정되지 않은 1년 미만의 당해 내역만 뜨기 때문에 1년 치 근로소득 내역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한 소득 인정 자료로 제출하기 위해서는 1년의 연 소득 확인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만약 근무 시작일이 당해 3월이고, 10월에 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한다면, 원천징수영수증에는 실제 근무 기간만큼 소득이 잡혀 계산되기 때문에 소득인정 자격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12개월(1년)의 연소득을 인정받기 위한 서류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아닌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관련글 : 2023 연말정산 적용 변경되는 내용 5가지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갑종근로소득세의 줄임말로 갑근세라고 불리는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은 월별 급여 내역을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그래서 ‘최근 1년으로 발급해 주세요’ 라고 하면 근무 월수가 1년 미만일지라도 금융권에서는 해당 내역을 가지고 연 소득을 산정하기 때문에 대출이 거절되었던 분도 연 소득 산정으로 대출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1. 1인 법인 또는 소규모 회사는 세무사에 요청

경영지원팀이 존재하지 않는 1인 법인이나 소규모 회사의 경우 세금신고를 대행하는 세무사를 통해서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2. 중소 또는 대규모 회사 경영지원팀 또는 경리팀에 요청

중소기업이나 대규모 회사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회사 내부의 경영지원팀이나 경리팀에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요청해 주시면 됩니다.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으실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회사직인세무사 도장이 찍혀있어야 공신력 있는 서류로 인정이 됩니다. 만약 회사 직인이나 세무사 확인 도장이 없는 경우, 대출 취급 은행이나 기관에서 소득서류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참고영상 : 대출 소득인정 서류 원천징수 영수증 말고 이것 가져가야 더 유리

자주 묻는 질문

Q. 프리랜서로 일할 경우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없다면 대체 서류가 있나요?

  • 프리랜서의 경우 사업소득자로 보기 때문에 4대보험이 가입된 근로자에게 해당되는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사업자가 없는 프리랜서의 경우 필요한 대체 서류가 무엇인지는 대출 취급은행 또는 금융기관에 문의해 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Q. 세무사가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를 발급해주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세무사의 도장과 회사의 직인이 필요한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를 회사에서 또는 세무사가 발급해주지 않는 상황이라면 대출 취급은행 또는 금융기관에 대체 소득서류를 문의하여 급여 명세표가 인정되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급여 명세표가 인정된다면 급여 명세표 월별로 회사 직인이나 도장을 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Q. 직원이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를 요구했는데 담당 세무사가 없어 발급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는 홈택스를 통해 확인가능하지만 은행 대출 용도라면 회사의 직인과 세무사의 도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운영 회사라도 세무사와 기장계약을 맺고 세무대리인을 통해 해결하셔야 합니다.